주사율은 모니터를 준비하면서 꼭 체크해야 할 부분이지만, 27인치 240hz 모니터 추천 제품을 덜컥 선택하면 실패합니다.
모니터는 주사율뿐만 아니라 해상도, 응답속도, 색역 등, 주요 제원을 골고루 살펴보는 게 필수입니다. 게다가 스펙 시트에 나오지 않는 사용감도 잘 살펴봐야 합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제원이 탄탄하고, 프레임 스키핑, 딱따구리 증상, 고주파음, 화면 깜빡임 같은 버그가 없는 제품을 체급별로 3가지 준비했습니다. 참고하시면 편하게 마음에 쏙 드는 모니터를 선택하실 거예요.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27인치 240hz 모니터 추천 BEST 3
3위 : 주연테크 리오나인 게이밍 모니터
특징 살펴보기
주연테크 리오나인 게이밍 모니터는 초고 주사율을 지원하지만 가격은 저렴합니다. 비슷한 성능을 가진 타 모니터와 비교하면 가장 저렴한 수준이죠. 그래서 주사율과 가격이 가장 중요한 사용자에게는 리오나인이 딱 좋습니다.
물론 저렴하다고 해서 주사율만 높고 다른 부분은 모두 포기한 제품이 아닙니다. 특히 디자인에 신경을 많이 쓴 모습입니다. 아웃 베젤 1.6mm, 이너 베젤 4mm로 설계해서 실제 화면 크기보다 체감 크기가 큰 편이고, 마감 품질도 수준급이라서 저렴한 모니터라는 느낌이 들지 않습니다.
게다가 VA 패널을 사용해서 명암비도 높습니다. 오늘 추천하는 3가지 모니터 중에서 가장 저렴하지만, 명암비는 4,000:1로 가장 높습니다. 그만큼 이미지 깊이감이나 사물 분별력이 좋죠. 즉, FPS 게임을 할 때 어두운 곳에 숨은 대상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 모니터를 준비할 때 가장 걱정되는 A/S도 주연테크라면 괜찮습니다. 무결점 버전과 일반 버전 모두 보증 기준이 명확합니다. 무결점 모니터는 암점 2픽셀 또는 광점 1픽셀 이상 나오면 교체해 줍니다. 일반 버전도 광점 4픽셀 이상, 암점 6픽셀 이상이면 교체할 수 있죠.
게다가 2,700원 정도 추가 비용을 내면 5년 동안 품질 보증을 받을 수 있고, 무결점 버전은 1만 원 정도만 더 내면 되니, 적은 비용으로 품질 이슈에 대한 걱정을 완전히 떨쳐낼 수 있습니다.
장점이 많지만, 단점이 없는 건 아닙니다. 응답 속도가 느린 건 아쉬운 부분입니다. 응답 속도가 OD 기준 4ms에 불과합니다. MPRT로 환산하면 1ms지만, FPS에서 가장 중요한 GTG 응답 속도로 환산하면 8ms입니다. 즉, 게이밍 모니터로 보기 어려운 응답속도입니다.
색 영역이 좁다는 점도 아쉬운 부분입니다. 실측 자료를 보면 NTSC 72%, DCI-P3 75%를 지원합니다. 엔터테인먼트용으로 사용하기에는 좁은 감이 있죠. 그래도 제조사에서 뻥튀기를 전혀 하지 않았다는 점은 인상적입니다.
의외로 중소기업 중 제원 뻥튀기를 하는 제품이 많습니다. 주연테크는 뻥튀기가 없어서 믿을 수 있죠. 애초에 240Hz 주사율에 가격을 보면, 수긍할 만한 단점입니다.
그래서 리오나인 27인치 모니터는 저렴한 가격과 초고 주사율이 가장 중요한 사용자에게 추천하는 240hz 모니터입니다.
2위 : 벤큐 모비우스 게이밍 모니터
특징 살펴보기
벤큐에서는 조위가 게이밍 모니터로 유명하죠? 하지만 조위는 솔직히 너무 비쌉니다. 개인 접근하기 어려운 수준이죠. 게다가 TN 패널로 응답속도는 엄청나게 빠르지만, FPS, 레이싱, 리듬 게임 용도 외에는 오히려 부족한 부분도 많습니다.
그래서 조금 더 대중적인 모비우스를 추천합니다. 조위보다 대중적이라는 게 조위보다 성능이 떨어진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여전히 게이밍 모니터 중에서 높은 성능을 자랑합니다.
IPS 패널을 사용해서 반응 속도에는 힘을 조금 뺀 대신 스토리형 게임, 콘텐츠 시청 등, 다용도로 활용하기 좋은 모니터죠.
특히 이번에 소개하는 EX270M은 모비우스 시리즈 중에서 상급 모델이니, 프로게이머가 아니라면 조위보다 부족한 부분을 찾을 수 없을 겁니다.
3년 전만 해도 EX270M 정도 성능이면 하이엔드 모니터로 들어갔을 겁니다. 지금은 모니터가 상향 평준화가 되면서 하이엔드로 보기 어렵지만, 여전히 만족도가 아주 높은 모니터죠.
독특한 건 스펙 시트에서 최대 밝기가 250 니트인데, 실제 측정값은 350 니트를 넘었다는 겁니다. HDR 미적용 기준이기는 하지만 최대 밝기가 부족하다는 생각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색역도 게임용으로 넉넉한 수준이고, 색상 정확도 역시 뛰어납니다. 콘텐츠 시청용으로도 손색없는 수준이죠.
아주 비싼 전문가용 모니터처럼 청록색 계열까지 완벽하게 표현하는 건 아니지만, 경쟁 제품보다는 청록색 계열도 정확한 수준입니다.
여담으로 출시 초기에는 디아블로4 공식 인증 모니터라는 걸 앞세워서 마케팅하기도 했는데, 사실 디아4가 망한 상황에서 디아블로4 공식 모니터라는 건 아무 의미가 없을 듯합니다.
또 하나, 모비우스 모니터 매력 포인트를 얘기하자면 트레볼로 사운드입니다. 모니터 내장형 스피커는 음질이 나쁘다는 게 상식이잖아요?
그런데 모비우스는 실사용자 사이에서 내장형 스피커 성능 1위라는 얘기가 많습니다. 그래서 외장 스피커를 사용하기 싫은 분도 선택하기 좋습니다.
1위 : HP OMEN 게이밍 모니터
특징 살펴보기
먼저 정리한 두 가지 모니터에서 응답 속도, 최대 밝기, 색 영역 등, 핵심 제원을 한 등급 높이고 싶다면, HP OMEN으로 선택하면 됩니다.
특히 QHD 해상도로 FHD 해상도보다 이미지 선명도가 훨씬 좋습니다. FPS 게임을 할 땐 숨은 대상을 찾아내기 쉽고, 미디어 콘텐츠를 볼 땐 몰입감을 높일 수 있죠. 물론 색상 영역도 DCI-P3 95%로 전문가가 써도 손색없을 정도입니다. 심지어 HDR 400까지 지원합니다.
OMEN 모니터는 OMEN 노트북처럼 고성능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성하는 공격적인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즉, 가성비도 놓치지 않았습니다.
탄탄한 핵심 제원과 저렴한 가격 외에도 HP OMEN 모니터를 선택해야 할 이유는 또 있습니다. 바로 A/S 편의성입니다. 대기업과 같은 수준은 아니지만, 선녀라는 별명이 붙을 정도로 다른 중소기업과 비교하면 A/S 과정이 간편하고 빠릅니다.
그리고 디자인은 깔끔해서 좋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다만, 보는 분에 따라 브랜드 감성이 없다거나, 심심한 디자인이라 평가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사용자가 깔끔해서 마음에 든다는 평가를 남기고 있습니다.
HP 오멘 모니터는 전반적으로 완성도가 높은 모니터입니다. 성능은 좋고 가격은 합리적이죠. 사용자 사이에서 후기가 좋을 뿐만 아니라 딱따구리 증상, 고주파음, 화면 깜빡임, 프레임 스키핑 등, 스펙 시트에서는 확인할 수 없는 각종 버그도 잘 잡았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HP 오멘 시리즈가 괜찮게 잘 나왔어도 염두에 두어야 할 부분이 한 가지 있습니다. 모니터 성능이 아무리 좋아도 그래픽카드가 받쳐주지 않으면 성능이 나오지 않는다는 겁니다.
그래서 엔비디아를 기준으로 뒷번호가 70, 80, 90으로 끝나는 GPU를 사용하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고성능 모니터를 준비하고 싶은 분에게만 추천합니다.
여담으로 OSD 조작 방법이나 HDMI, DP 등, 포트 구성과 확장성은 특출나지 않지만, 흠잡을 만한 단점도 없습니다. 무난한 수준으로 사용 만족감에 해가 되는 일은 없습니다.
모니터 정보를 마치며
지금까지 27인치 240hz 모니터 추천 제품을 알아봤습니다. 내용이 길었으니 요약하겠습니다. 240Hz 주사율을 맞추되 최대한 저렴하게 장만하고 싶을 땐 주연테크가 좋습니다.
그리고 성능과 가격 밸런스가 좋은 제품은 벤큐입니다. 일반적인 240Hz 모니터를 넘어서 더 풍부한 색상, 선명한 화질을 원한다면 HP 오멘을 추천합니다.
3가지 제품 모두 가성비가 좋고, 시장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기대 성능에 맞춰서 준비한다면 가심비는 알아서 따라올 거예요.
그럼 저는 여기서 물러나겠습니다. 마음에 쏙 드는 모니터를 장만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지만, 구매자에게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는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