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빠른 나라사랑카드 재발급 : 준비물과 수령 기간

방법을 알면 나라사랑카드 재발급을 하는 방법은 간단해요.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고, 각 은행 영업점을 방문하거나, 즉시 발급을 원할 땐 지방병무청 검사장을 방문해도 됩니다. 준비물은 공인인증서 또는 신분증이며, 자세한 발급 과정은 아래 엮었습니다.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온라인 재발급 신청 방법
  2. 오프라인 즉시 재발급 신청 방법
  3. 재발급 관련 자주 묻는 질문

 

온라인으로 나라사랑카드 재발급 신청하기

1. ARS 활용하기

온라인으로 나라사랑카드 재발급을 하는 방법부터 알아보겠습니다.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나라사랑카드 콜 센터로 연락해서 재발급을 요청하는 것입니다. 상담원과의 통화를 거친 뒤 가까운 은행 지점으로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수령할 수 있습니다. 은행별 나라사랑카드 고객센터 연락처는 다음과 같습니다.

 

  • KB 국민은행 나라사랑카드 고객센터 : 1588-1688
  • IBK 기업은행 나라사랑카드 고객센터 : 1577-2588

 

ARS를 통한 나라사랑카드 재발급을 할 경우 별도로 준비물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단, 기본적으로 사용자 본인만 발급을 신청할 수 있기 때문에 당사자가 직접 연락을 해서 재발급을 요청해야 합니다.


2. KB 국민카드 홈페이지 활용하기

 

 

 

인터넷으로 나라사랑카드를 재발급하고 싶을 땐, 각 은행의 홈페이지를 찾아가면 됩니다. 우선 KB 국민은행을 먼저 정리하겠습니다.

 

1) KB국민카드 홈페이지 방문하기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KB국민카드 홈페이지를 찾아가는 것입니다. 포털에서 검색해서 찾아갈 수 있고, 주소(card.kbcard.com)를 입력하거나, 제가 엮어둔 버튼을 클릭해서 찾아가는 것도 가능합니다. 편한 방법으로 브라우저에 홈페이지를 띄워주세요.

 

2) 관련 메뉴 선택 및 로그인하기

KB 국민카드 홈페이지를 띄웠다면, 분실신고를 진행해주세요. 분실신고를 하는 메뉴는 좌측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버튼의 정확한 위치와 모양은 하단 그림에 표시를 해두었습니다.

kb-나라사랑카드-분실-신고하는-메뉴

메뉴를 누르면 로그인 화면으로 연결될 거예요. PIN, KB Pay, 아이디와 비밀번호, 공동 인증서 등, 다양한 방식으로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편한 방식을 선택해주세요.

 

  • 기존에 가입해둔 아이디와 비밀번호는 각각 아이디 찾기, 웹 비밀번호 변경 메뉴를 활용해서 찾거나 변경할 수 있습니다.

 

3) 분실신고 접수하기

이제 나라사랑카드 분실신고를 접수하면 됩니다. 카드와 사용자 정보를 몇 가지 입력해야 하지만 특별히 어려운 구석은 없습니다. 단, 우리는 나라사랑카드 재발급을 위해서 찾아온 것이니, 재발급 여부에서 꼭 '재발급'을 선택해야 합니다. 기타 안내 사항은 사이트에 친절하게 잘 정리되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kb-나라사랑카드-재발급-여부-확인하는-공간

  • 미발급 메뉴를 선택해도 추후 카드 관리 메뉴에서 분실 처리된 항목의 재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 서두에서 공동 인증서(구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는 얘기를 했었지만, 본인 인증은 신용카드를 사용하거나 휴대폰으로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분실 신고는 24시간 접수할 수 있으며, 자택 주소로 수령할 경우 최소 일주일 이상의 기간이 소요됩니다.

3. IBK 기업은행 홈페이지 활용하기

KB 국민카드 홈페이지에서 분실 신고를 접수하고 재발급을 했었던 것처럼 IBK 기업은행 나라사랑카드를 사용하신다면, IBK 기업은행 개인뱅킹 홈페이지를 활용하면 됩니다.

 

1) IBK 기업은행 홈페이지 방문하기

역시나 포털에서 검색하거나 주소를 입력하면 방문할 수 있습니다. 다만, IBK 기업은행 개인뱅킹 바로 가기 버튼을 엮었으니, 버튼을 눌러서 이동하시면 더 수월하실 거예요.

 

  • 혹시 홈페이지 주소를 입력해서 방문하신다면, 브라우저 주소창에 (mybank.ibk.co.kr)를 입력하면 됩니다.

 

2) 관련 메뉴 선택 및 로그인하기

어떤 방식이 됐든, 브라우저에서 홈페이지를 띄웠다면 분실, 재발급 메뉴를 찾아서 클릭하면 됩니다. 상단 카드 메뉴에 커서를 올리면 여러 가지 메뉴가 튀어나오는데, 이 중에서 '분실신고/해제/재발급'을 클릭하면 됩니다. 정확한 위치는 하단 메뉴를 봐주세요.

ibk-나라사랑카드-분실-재발급-메뉴의-위치

메뉴를 누르면 로그인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공동 인증서(구 공인인증서), 금융인증서(브라우저 인증서), 뱅크 사인, ONE 아이디 방식을 지원하며, 이 중에서 바로 시도할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 예전에 등록하고 잊어버린 원 아이디는 아이디 찾기와 비밀번호 변경 메뉴로 로그인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3) 분실 신고와 재발급 접수하기

사실 홈페이지에서 필요한 메뉴를 찾을 수만 있다면, 90%는 다한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분실 신고를 할 카드를 선택해서 분실 처리를 하고, 또 재발급을 받을 나라사랑카드를 다시 선택해서 재발급 요청을 하면 됩니다. KB국민은행과 마찬가지로 최소 일주일의 시간이 소요되며, 상황에 따라 기간이 더 늘어질 수도 있습니다.


4. IBK 기업은행 앱 활용하기

모바일 환경이라면 홈페이지를 찾아가는 것 대신 앱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 앱과 같은 방식으로 설치해서 홈페이지처럼 재발급 서비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즉, 앱에서 메뉴 위치만 알면 나라사랑카드 재발급을 받으실 수 있어요. 그러니 간단하게 요약한 정보와 이미지에 버튼 위치만 표시하고 넘어가겠습니다. 그래도 괜찮겠죠?

 

요약

  1. i-ONE Bank 앱 설치 및 실행
  2. 우측 상단 더 보기 메뉴 선택
  3. 카드 탭 선택
  4. 보유 카드 분실신고 및 재발급 선택

 

ibk-i-one-bank-재발급-메뉴의-위치


5. KB 국민카드 앱 활용하기

이미 눈치를 채셨겠지만, KB 국민카드 앱 역시 메뉴 위치만 알면 나머지 과정은 홈페이지와 동일합니다. 그러니 이번에도 요약된 정보만 정리를 할게요.

 

요약

  1. KB 국민카드 앱 설치 및 실행
  2. 우측 상단 더 보기 메뉴 선택
  3. 고객센터 탭 선택
  4. 카드 분실신고/해지/재발급 선택

kb-국민카드-나라사랑카드-분실-재발급하는-메뉴

지금까지 온라인으로 나라사랑카드 재발급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온라인은 앉은자리에서 즉시 재발급을 요청할 수 있지만, 즉시 수령은 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죠? 혹시 조금 더 빠른 수령 방법을 찾으신다면 오프라인 재발급 과정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오프라인으로 나라사랑카드 재발급 신청하기

1. 각 은행 영업정 방문하기

거래를 하고 있었던 은행을 찾아가서 분실 신고를 접수하고 나라사랑카드 재발급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은행을 찾아가서 번호표를 뽑고 기다린 뒤 순서가 되면 창구 직원분에게 재발급을 얘기하는 것이 전부입니다. 따로 시간을 내서 찾아가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찾아간 뒤에는 안내해주시는 분도 있으니 까다로운 구석이 전혀 없을 거예요.

 

 

참고로 너무 당연한 얘기겠지만, 지점을 방문할 땐 문을 열어두고 있는 시간에 방문해야 합니다. 국민은행과 기업은행의 영업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KB 국민은행 영업시간 오전 09:30 ~ 오후 3:30 (매주 토요일, 일요일, 연휴 휴무)
IBK 기업은행 영업시간 오전 09:30 ~ 오후 3:30 (매주 토요일, 일요일, 연휴 휴무)

은행을 방문하실 땐, 특별히 준비를 할 부분은 없습니다. 단, 본인이 직접 방문해야 하고, 본인 확인을 위한 준비물로 신분증을 지참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제가 나라사랑카드 재발급을 위해서 은행을 방문했을 땐, 1주일 정도가 걸려서 등기 우편으로 받았는데, 요즘은 잘 모르겠습니다. 요즘에는 빠르게 업무를 처리해줄 수도 있습니다만, 아마도 재방문을 해서 수령하거나 등기우편으로 일주일 뒤에 수령할 확률이 높습니다.

 

2. 지방병무청 방문하기

만약 나라사랑카드 즉시 재발급을 해야 한다면, 지방병무청을 찾아가는 것이 제일 정확합니다. 이미 지방병무청 검사장을 찾아가 본 적이 있으실 테니, 위치는 아실 거예요.

 

  • 혹시 지방병무청 위치를 모른다면 지역 이름을 붙여서 지방병무청을 검색하면 간단하게 위치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지방병무청을 방문하는 경우에도 본인 확인을 위한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을 지참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지방병무청 내의 은행 발급소는 기본적으로 오전 09:00 ~ 오후 03:00 운영되고 있습니다.

 

  • 단, 일반 은행이 아니기 때문에 상시 운영이 안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방문하시기 전에는 꼭 유선 문의를 통해서 방문하는 시간에 은행 발급소가 운영되는지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3. 기타

가장 접근하기 쉬운 나라사랑카드 재발급 장소를 순서대로 정리해봤습니다. 그리고 앞서 정리해둔 곳 외에도 발급과 재발급을 요청할 수 있는 곳은 몇 군데 더 있습니다. 접근성이 떨어지고, 실제로 활용하시는 분들도 적을 것 같아요. 그러니 다른 기관은 짤막하게 정리를 하겠습니다.

 

  • 육군훈련소 : 출장소 파견, 현장에서 신청을 하면 3~4일 후 가입교 기간 중에 수령을 할 수 있습니다.
  • 해군, 공군, 해병사령부 : 직원이 부대에서 신청서를 일괄적으로 받는 방식으로 재발급이 진행되기도 합니다. 발급된 나라사랑카드는 우편송부를 통해 부대에서 수령할 수 있습니다.

 

나라사랑카드 자주 묻는 질문

지금까지 나라사랑카드 재발급을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끝으로 카드와 관련해서 자주 묻는 질문을 몇 가지 정리하고, 함께 보시면 좋은 글을 엮은 뒤 이번 글을 갈무리를 하겠습니다. 여담으로 재발급 수수료를 언급하지 않았는데, 2,000원 정도의 재발급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무직자 소액대출 쉬운 곳 1금융권, 2금융권 및 7~9등급 가능

다양한 대출 상품이 있지만, 그중에서 무직자 소액대출 쉬운 곳은 따로 있습니다. 7등급, 8등급, 9등급의 여건에서도 대출이 가능하며, 대학생 분들도 50만 원, 100만 원 정도의 소액 대출을 받을

ss-damdam.tistory.com

 

카카오 뱅크 마이너스 통장 조건과 신용등급별 비상금 대출 한도조회

생활비가 부족하거나, 갑작스러운 지출이 발생했다면, 카카오 뱅크 마이너스 통장 조건을 알아보고 사용할 만큼만 빌린 뒤에 이자를 내면 됩니다. 카뱅의 경우 생활비 대출 상품이 따로 있고,

ss-damdam.tistory.com

신한은행 나라사랑카드는 사용할 수 없나요?
유효 기간이 만료되지 않은 신한은행 나라사랑카드는 만료 전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신규로 발급하는 경우 국민은행 또는 기업은행 중 한 곳을 선택해서 발급해야 합니다. 기존 신한은행 나라사랑카드를 해지하지 않았다면, 재발급을 할 수는 있습니다. 신한은행 고객센터(1577-8000)에 문의해주세요.
국민은행과 기업은행 나라사랑카드 혜택은 어떻게 되나요?
기본적으로 군대에서 나오는 월급 수령이 목적이지만, P.X 이용 혜택이나, 후불교통카드 등록, 영화/놀이공원/쇼핑/통신/대중교통/공중전화/커피 할인 등, 다양한 혜택이 있습니다. 단, 은행마다 혜택의 차이가 있으며, 혜택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기업은행 홈페이지 또는 국민은행 홈페이지를 확인해주세요.
나라사랑카드 잔액 조회는 어떻게 하나요?
나라사랑카드 잔액 조회는 ARS(KB국민은행 : 1588-9999, IBK기업은행 : 1566-2566)을 활용하거나, 카드사 홈페이지 또는 앱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PX 복합결제 단말기를 통한 확인도 가능합니다. 참고로 SMS 서비스를 신청해두면 통장 입출금 내역을 문자로 받아볼 수 있으며, 앱을 통해 알림을 받아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전역 후 나라사랑카드 해지한 뒤 재발급이 가능한가요?
나라사랑카드를 해지한 상태라 하더라도 발급 가능 나이(일반적으로 만 29세, 카드 유효 기간이 남은 상태)를 넘지 않았다면, 필요에 따라 언제든지 재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분실 또는 파손에 의한 재발급과 달리 과정이 복잡합니다. 은행 창구를 방문해서 절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아무쪼록 분실을 한 경우라면 만약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서둘러 분실 신고를 하시고, 또 빠르게 나라사랑카드 재발급을 하는데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다음에는 더 요긴한 정보로 찾아뵈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