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에서 화면캡쳐를 하는 컴퓨터의 도구
모니터에 띄워진 내용을 이미지로 기록하고 싶을 땐 브라우저의 확장 기능을 쓸 수 있고, 운영체제 자체 기능을 쓸 수도 있으며, 전용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선택이 어려울 수 있는데, 기왕이면 윈도우10 화면캡쳐를 쉽게 할 수 있도록 해주는 툴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안정성이나 기능의 확장성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컴퓨터 화면 캡쳐를 할 때 칼무리를 쓸 것을 권장합니다. 보다 자세한내용은 아래 적어두었으며, 윈도우10 캡쳐도구를 필요로 했지만 선택이 어려웠다면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칼무리는 자체적으로 준비되어 있는 윈도우 화면 캡쳐와 마찬가지로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고로 실행 파일만 받으면 되는데, [kalmuri.kilho.net]를 통하거나 아래 제가 올린 자료를 클릭하면 됩니다.
제가 올린 파일은 공식 루트에서 가져온 것이니 안심하셔도 되겠지만, 개인 공유 파일이 싫어서 공식 루트를 찾았다면, 위의 이미지에서 표시해둔 것과 동일한 버튼을 누르고 기다리면 됩니다.
파일을 받은 뒤에는 압축을 풀고 실행하면 바로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범위 지정과 포맷 방식을 선택하고 키보드의 [Prt Sc]를 누르면 실행 파일과 동일한 경로에 이미지가 생성될 것입니다. 엄청 간단하죠?
혹시 기능 사용 단축키를 바꾸고 싶다거나, 몇몇 세부적인 설정을 조절하고 싶다면, 실행 화면의 공백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그럼 설정 메뉴들이 나열되는데, 적절히 맞춰주시면 됩니다.
칼무리의 요긴한 기능을 하나 소개하자면, 웹 페이지를 찍을 때 스크롤을 써보시기 바랍니다. 스크롤에 감춰진 내용도 한 번에 찍을 수 있어서 작업이 상당히 수월해질 것입니다. 스크롤을 쓰는 방법은 범위 지정을 하고 새롭게 열리는 화면에 페이지 주소를 적어줍니다. 그리고 페이지 로딩이 되면 컴퓨터 캡쳐도구의 단축키를 누르면 됩니다.
여담으로 범위 지정이 필요하지 않은 상황이라면, 그냥 툴을 쓰지 않고 키보드에서 [윈도우 키 + Prt Sc]를 누르는 것이 빠를 수도 있습니다. 해당 버튼은 운영체제 자체 기능을 활용하는 것인데, 버튼을 누른 뒤 내 PC의 스크린샷 폴더를 확인하면 이미지가 있을 것입니다. 그럼 윈도우10 화면캡쳐를 하는 방법에 대한 글은 이쯤에서 갈무리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