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촬영한 이미지를 컴퓨터에 옮겨보면 파일의 포맷이 raw인 경우가 있는데 후보정에 적합한 파일 형식이지만 호환성을 고려한다면 변환을 해주는 것이 좋죠? 그래서 변환을 위한 순서를 찾는 분들이 많은 것일 텐데 이번에 포맷 바꾸기 작업을 위한 정보를 엮었으니 참고하시면 무난히 작업을 진행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포맷을 변환하려면 관련 기능을 지원하는 툴을 준비해야 하는데 자주 활용되고 있는 것은 'Fast Stone'이라는 이름의 뷰어로 공식 홈페이지인 'faststone.org/download.htm'을 찾아가서 상단의 이미지 뷰어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설치 파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고로 raw 변환 작업 순서의 첫 번째 과정은 뷰어를 받고 설치한 뒤 실행하는 것입니다.
설치는 보통의 툴과 과정이 유사하니 작업이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실행한 뒤에는 변환을 하고 싶은 이미지를 불러옵니다. 이어서 'F3'을 누르거나 상단의 도구 메뉴에서 선택된 이미지 일괄 파일 포맷 변환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러면 작은 창이 하나 뜨는데 복잡하게 생겨서 어려운 것 같지만 그냥 출력 형식에 원하는 포맷을 맞춰주고 오른쪽 밑에 있는 변환을 클릭하면 모든 작업은 완료가 됩니다. 혹시 작업을 하면서 클릭을 해주어야 할 버튼의 위치를 모르겠다면 상단에 올려둔 이미지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여담으로 언급한 프로그램은 상용 목적으로 활용할 땐 정식 등록을 해야 하니 프리 버전을 쓸 땐 개인적인 용도와 교육용으로만 활용해야 합니다. 완전 프리 버전은 오히려 포토스케이프가 좋을 수 있죠. 좌우간 raw를 바꾸기 위한 순서를 엮었는데 대단한 작업 노하우는 아니었지만 변환에 보탬이 되었길 바라며 저는 물러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