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면계좌에 숨은 돈 찾기 : 스마트폰으로 확인 가능

숨은-돈-찾기-조회-결과-화면

저는 이번에 정리한 숨은 돈 찾기 방법으로 약 35만 원 정도를 챙겼습니다. 15년이 넘는 예금이라 이자가 엄청 붙었더군요. 각설하고, 나도 모르게 만들고 방치한 휴면계좌가 있는 것은 아닌지 조회하고, 한 번에 되찾기 위한 정보를 아래쪽에 엮었습니다.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참고로 휴면예금의 돈을 일정 기간 찾지 않으면, 그 돈은 증발합니다. 꼭 찾을 수 있을 때 찾으셔야 합니다.

 

숨은 돈 찾기 모음 : 예금

휴면 상태로 들어간 계좌를 검색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는 하나가 아닙니다. 어떤 곳을 사용해도 동일한 결과를 볼 수 있지만, 서비스 종류에 따라 스마트폰이 지원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서비스 종류에 따라 휴면예금을 찾는 것 외에 카드 포인트를 통합 조회하고 돌려받거나, 공과금 환급금, 한국전력 휴면 보증금, 보험 미환급금 등의 추가 서비스를 지원하기도 하니, 가급적 여러 곳을 알아두시는 편이 좋습니다.

 

그러니 하나의 사이트와 서비스를 집중적으로 다루기보단, 여러 종류의 숨은 돈 찾기 사이트와 서비스를 골고루 정리하겠습니다.


1. 금융결제원 계좌정보 통합관리 서비스

 

홈페이지 바로 가기

 

금융결제원 비활동성 계좌 정보 통합관리 서비스는 예금에 숨은 돈만 찾는 것이 아니라 은행권을 포함한, 보험금, 증권사, 카드사 포인트 등, 다양한 방식으로 숨어있는 돈을 한 번에 조회하고 찾을 수 있습니다.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엮어둔 버튼을 클릭해서 홈페이지를 방문한 뒤 조회해보고 싶은 메뉴를 선택하면 됩니다.

 

  • 계좌 통합 조회 서비스는 이용자 본인 명의의 계좌를 일괄적으로 조회하는 서비스이며, 자기 명의의 인증서가 있어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조회 결과 화면에서 잔고 이체를 바로 설정할 수 있으며, 휴면계좌는 즉시 해지할 수 있습니다.
  • 휴면계좌를 다시 사용할 수 있도록 살리고 싶을 땐, 입금을 받지 않은 상태로 신분증을 지참해서 은행을 찾아주세요.

 

참고로 금융결제원 계좌정보 통합관리 서비스는 어카운트 인포 앱 모바일이 있습니다. 해당 앱을 설치하면, 계좌와 카드 정보를 한 번에 조회할 수 있고, 불필요한 자동 이체 항목을 관리하거나, 보험 대출 정보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어요. 활용해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 어카운트 인포에서 휴면계좌를 조회하는 것처럼 토스 어플로 휴면계좌를 조회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토스는 다양한 금융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여러모로 요긴할 수 있습니다. 토스 조회 어플도 기회가 되면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2. 서민금융진흥원 휴면예금 찾아줌

 

홈페이지 바로 가기

 

서민금융진흥원의 휴면예금 찾아줌 서비스는 간단하게 이용할 수 있고, 콜센터의 빠른 연결이 가능하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물론 휴면예금 찾아줌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설명하고 있지만, 휴면계좌를 통합적으로 조회할 수 있고, 휴면 보험금 역시 조회하고 출금할 수 있습니다.

 

  • 참고로 서민금융진흥원 휴면예금 찾아줌 서비스는 오프라인 이용도 가능합니다. 신분증을 지참한 상태로 전국에 있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하셔서 요청하시면, 숨은 돈 찾기를 한 뒤에 출금 및 계좌 해지를 할 수 있습니다.
  • 온라인으로 휴면예금을 조회하는 것은 평일과 공휴일 구분 없이 상시 가능합니다. 단, 지급 신청을 할 땐 평일 24시간 동안만 가능합니다.

 

서비스 이용 방법은 먼저 찾아간 곳과 비슷합니다. 홈페이지에 있는 휴면예금 통합조회 메뉴를 누르고, 약관 동의, 사용자 정보 입력, 사용자 인증, 계좌/금액/건수 확인, 지급 신청, 지금 완료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단계가 많기는 하지만 막상 숨은 돈 찾기를 해보면 5분도 걸리지 않고 모든 단계를 완료할 수 있어요.

 

3. 은행연합회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

 

홈페이지 바로 가기

 

은행연합회에서 제공하는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을 이용해볼 수도 있습니다. KDB 산업은행, NH 농협은행, IBK 기업은행, KB 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등등, 대부분의 은행이 참여하고 있는 은행연합회이고, 우체국과 생명보험사, 손해보험사까지 참여하고 있기 때문에 관련된 계좌는 모두 일괄적으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 홈페이지를 띄웠을 때 보이는 휴면계좌 조회하기 화면에서 이름과 사용자 정보를 입력하고, 공동 인증서로 조회하면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만약 법인 소속이라면 법인 탭을 눌러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은행연합회를 보면 가까운 은행이나 보험사를 방문해도 숨은 돈 찾기를 할 수 있다는 내용이 나오는데, 우체국은 은행과 보험사, 우체국의 미출연 휴면계좌만 조회할 수 있다는 점을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아요.

 

4. 저축은행 중앙회 휴면예금 조회

 

홈페이지 바로 가기

 

저축은행에 보관해두고 있는 숨은 돈이 있을 경우에는 저축은행 중앙회를 활용하면 됩니다. 이번에 정리하는 사이트 중에서 가장 간단한 구성으로 이뤄진 곳이기 때문에 사이트 이용에 어려움이 조금도 없을 거예요.

 

  • 사이트를 띄우고 빈칸에 정보를 입력한 뒤에 인증서 또는 휴대폰으로 사용자 인증을 하기만 하면 됩니다.

 

다소 아쉬운 부분은 저축은행 중앙회의 경우 조회를 할 수는 있지만, 사이트 내에서 바로 환급 처리를 할 수는 없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일단은 조회를 해보고, 만약 숨은 돈이 보인다면, 해당 저축은행 고객센터에 별도로 숨은 돈 찾기 과정을 문의하셔야 합니다.

 

5. 새마을금고 중앙회 휴면계좌(예금/공제금) 조회

 

홈페이지 바로 가기

 

새마을금고는 독자적으로 숨은 돈 찾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새마을금고를 이용한 적이 없는 것 같더라도 나도 모르게 만들어둔 계좌가 있을 수 있으니 한 번쯤 조회해보시기 바랍니다.

 

  • 새마을금고 역시 오프라인으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혹시 근처에 새마을금고 영업점이 있다면 활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신분증만 지참하시면 됩니다.

 

숨은 돈 찾기 : 증권

앞서 자기 명의 계좌 찾기와 함께 은행에 숨어있는 내 돈을 찾을 수 있는 사이트 5가지를 정리해봤는데, 미수령 주식이나 휴면성 증권을 찾을 수 있는 사이트도 있습니다. 혹시 숨은 돈이 있는 것은 아닌지 함께 체크해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1. 금융투자협회 휴면성 증권 조회

 

홈페이지 바로 가기

 

위에 엮어둔 버튼을 클릭하면 금융투자협회 휴면성 증권과 관련된 안내 정보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 정리된 내용을 보면 아시겠지만, 금융투자협회에서 통합적으로 조회하는 시스템을 갖춘 것이 아닙니다.

 

증권사마다 어디를 찾아가야 하는지 알려주고 있을 뿐이죠. 그래서 번거롭습니다만, 앞서 정리한 금융결제원 계좌정보 통합관리 서비스와 함께 활용하면 마냥 귀찮지는 않습니다. 금융결제원 계좌정보 통합관리 서비스를 활용해서 먼저 조회를 해본 뒤 계좌가 있는 곳이 있다면, 해당 증권사 사이트를 활용하시면 됩니다.

 

2. 미수령 주식 조회

 

한국 예탁결제원 국민은행 하나은행

주식 발행 회사가 유상증자, 무상증자, 주식 배당 등으로 주주에게 주식을 발행했지만, 정작 주주가 찾아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이유로 주인을 잃어버린 주식은 증권사가 잘 보관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주식 투자 경험이 있으시다면 미수령 주식은 없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미수령 주식은 한국 예탁결제원과 국민은행, 하나은행을 통해서 조회해볼 수 있으며, 각각의 안내 페이지를 위쪽에 엮어두었습니다. 클릭해서 사이트를 방문하시면 미수령 주식의 정확한 의미, 조회, 수령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사이트 이용 방법은 간단하고 긴 시간이 걸리지도 않습니다. 3분 안에 모든 작업을 마무리하고 숨은 돈 찾기를 할 수 있습니다.

 

3. 한국 예탁결제원 실기주 과실 조회

 

홈페이지 바로 가기

 

투자자가 증권회사로부터 주식을 실물로 출고했는데, 배당과 무상 기준일 이전에 투자자 명의로 명의개서를 하지 않을 경우 실기주로 분류됩니다. 그리고 이런 실기주에서 배당이 발생하면 실기주 과실이 됩니다. 개념을 굳이 정확하게 알아둘 필요는 없습니다.

 

그저 주식투자를 한 적이 있으시다면, 한 번쯤 실기주 과실로 인한 숨은 돈이 있는 것은 아닌지 조회를 해보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한국 예탁결제원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숨은 돈 찾기를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숨은 돈 찾기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해봤습니다. 사실 예금과 증권 외에도 숨은 보험금, 통신비 미환급금, 유료방송 환급금, 자동차 과납 보험료, 카드 포인트, 파산금융기관 미수령금, 미환급 공과금 등, 의외로 숨은 돈은 다양한 방식으로 존재하고 있습니다.

 

평소 금융 거래가 활발하신 분일수록 오히려 숨은 돈 찾기를 통해서 되돌려 받을 수 있는 금액의 규모가 더 커질 수 있습니다. 그러니 다른 곳에 또 숨은 돈이 있는 것은 아닌지 꼭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3분 통신비 미환급금 통합 조회 : 요금 받기 서비스

과납/오납 요금, 단말기 할부 보증료, 설비 보증금 등, 통신비 미환급금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주기적으로 통신사를 옮기는 것이 보통이니, 규모는 생각보다 클 수 있죠. 그래서 한 번쯤 통합 조

ss-damdam.tistory.com

 

3분 카드포인트 현금전환 방법 : 통합 앱 사용 가능

3분이면 카드포인트 현금전환 방법으로 증발할지 모를 포인트를 지킬 수 있습니다. 여신금융협회에 등록된 11개의 카드사는 현금 전환이 가능하죠. 카드사의 종류, 통합 조회와 전환 방법, 앱까

ss-damdam.tistory.com

다음에는 숨은 돈 찾기를 하는 것처럼 금융 이득이 생길 수 있는 또 다른 요긴한 정보로 찾아뵐 것을 약속하며 저는 여기서 물러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