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 통신비 미환급금 통합 조회 : 요금 받기 서비스

통신비-미환급금-이체-내역-결과

과납/오납 요금, 단말기 할부 보증료, 설비 보증금 등, 통신비 미환급금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주기적으로 통신사를 옮기는 것이 보통이니, 규모는 생각보다 클 수 있죠. 그래서 한 번쯤 통합 조회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조회 사이트와 돈을 돌려받는 방법은 아래 엮었으니 참고해 주세요.

 

통신비 미환급금 통합 조회 바로 가기

 

 

 

통신비 미환급금 조회를 하고 싶을 땐 스마트 초이스를 활용하면 됩니다. 페이지의 바로 가기 버튼과 이용 과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참고로 스마트초이스를 활용하면 미환급금 외에도 25% 통신요금 할인과 절약, 지원금 확인, 이용 패턴에 따른 모든 통신사 요금제 비교도 가능합니다.

 

통신비 미환급금 조회 요약

  1. 스마트 초이스 홈페이지 이동하기
  2. 스마트 라이프, 통신 미환급액 조회 선택
  3. 사용자 정보 입력 및 정보 이용 동의
  4. 조회 결과 확인

 

복잡한 시스템이나 서비스가 아니기 때문에 요약된 정보만 있어도 통합 조회를 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으실 거예요. 하지만 이렇게 갑자기 글을 끝내면 아쉽기도 하고, 아직은 추가적으로 챙길 수 있는 부분도 얘기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니 계속해서 상세 정보를 정리해 볼게요!


1. 홈페이지 이동하기

워낙 유명한 곳이라 구글이나 네이버, 다음 등, 포털에서 스마트초이스를 검색하면 바로 찾아갈 수 있습니다. 아니면 주소(www.smartchoice.or.kr)를 입력해서 찾아가는 것도 가능해요.

 

  • 하지만 제일 간단한 방법은 제가 엮어둔 바로 가기 버튼을 클릭하는 것입니다. 아래쪽에 만들어둔 버튼을 누르면 사이트로 편하게 이동하실 수 있어요.

 

스마트 초이스 바로 가기

 

2. 메뉴 선택하기

어떤 방식이 됐든, 사이트를 띄운 뒤에는 통신비 미환급금을 알아보는 메뉴를 찾고 클릭하면 됩니다. 상단의 카테고리 메뉴 중에서 두 번째에 있는 스마트 라이프에 커서를 올리고, 추가되는 메뉴 중 통신 미환급액 조회를 선택하면 됩니다. 정확한 메뉴 위치는 아래쪽 그림에 표시를 해둘게요.

눌러야-하는-통신비-미환급금-통합-조회-메뉴

 

3. 사용자 정보 입력 후 정보 이용 동의하기

적절한 메뉴를 누르고 상세 페이지로 이동했다면, 사용자 정보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올 거예요. 여기에서 사용자 정보를 채우고, 통신사를 선택하면 됩니다.

 

  • 예전에 사용을 했었던 통신사를 선택하면 됩니다. 모든 통신사를 최소 1번 이상 이용했다면, KT, SKT, LG U+, SK 브로드밴드까지 모든 통신사를 선택해 주세요.

 

조회하고 싶은 통신사를 고른 뒤에는 정보 이용에 동의하고 조회 메뉴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항목에는 따로 보이지 않지만, SK 텔레콤을 체크하면 SKT 알뜰폰도 동시에 조회가 됩니다.

 

4. 조회 결과 확인하기

조회 메뉴를 누르면, 바로 통신비 미환급금 조회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표로 잘 정리된 데이터가 나오는데, 여기에서 혹시 환급 신청이 가능한 금액이 보인다면, 환급까지 진행을 해주시면 됩니다.

미환급금-조회-결과-화면

 

유의 사항

인터넷으로 통신비 미환급금 통합 조회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간단하죠? 참고로 스마트폰에서 조회를 하고 싶은 경우 별도로 앱을 준비하지 않고, 브라우저를 실행한 뒤 스마트 초이스 사이트를 바로 방문하시면 됩니다. 물론 사이트의 이용 방법은 동일합니다.

 

또한 인터넷으로 조회하는 것이 아니라 각 통신사 고객센터로 문의해 볼 수도 있습니다. 통신사의 고객센터 번호는 다음과 같습니다.

 

통신사 고객센터 번호
SKT 080-011-6000 / 1599-0011
KT 080-000-1618 (무선) / 080-000-9999 (유선)
LG U+ 080-019-7000 (무선) / 080-851-7001, 101 (유선)
SK 브로드밴드 080-8282-106

 

참고로 가명을 사용하거나, 법인이거나, 외국인, 만 14세 미만 가입자의 경우에도 인터넷으로 미환급금을 조회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해당 가입자는 통신사 고객센터에 개별 문의를 하셔야 조회가 가능해요.

 

통신비 미환급금과 함께 확인해야 할 부분

이 정도의 정보만 알아두시면 통신비 미환급금을 알아보는데 큰 어려움이 없으실 거예요. 다만, 이렇게 환급받을 수 있는 돈은 통신비 외에도 다양합니다. 다른 종류의 숨은 돈도 조회를 하는 방법이 간단하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으니, 시간이 되실 때 꼭 다른 부분도 체크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3분 카드포인트 현금전환 방법 : 통합 앱 사용 가능

3분이면 카드포인트 현금전환 방법으로 증발할지 모를 포인트를 지킬 수 있습니다. 여신금융협회에 등록된 11개의 카드사는 현금 전환이 가능하죠. 카드사의 종류, 통합 조회와 전환 방법, 앱까

ss-damdam.tistory.com

 

휴면계좌에 숨은 돈 찾기 : 스마트폰으로 확인 가능

저는 이번에 정리한 숨은 돈 찾기 방법으로 약 35만 원 정도를 챙겼습니다. 15년이 넘는 예금이라 이자가 엄청 붙었더군요. 각설하고, 나도 모르게 만들고 방치한 휴면계좌가 있는 것은 아닌지 조

ss-damdam.tistory.com

그리고 제가 따로 적어둔 글은 없지만, 정부 24시 홈페이지를 통해서 다음의 항목을 일괄적으로 조회하고, 돌려받을 돈을 체크해 볼 수도 있습니다.

 

  • 국세 미환급금 찾기
  • 지방세 환급금 찾기
  • 보관금 및 송달료 찾기
  • 건강보험 미환급금 찾기
  • 국민연금보험료 과오납금 찾기
  • 고용/산재보험료 과오납금 찾기
  • 유료방송 미환급금 찾기

 

종류는 다양하지만, 모든 항목을 통합 조회할 수 있고, 환급 신청까지 앉은 자리에서 바로 할 수 있어요. 그러니 혹시 바로 위에 엮어둔 항목 중에서 왠지 숨은 돈이 있을 것 같다면, 정부 24시 e하나로 민원을 꼭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정부 24시 e하나로 민원 바로 가기

 

그리고 참고하실 수 있도록 미환급금 소관부처 종류와 전화번호도 표로 정리를 해둘 테니, 필요하실 때 활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구분 소관부처 전화번호 바로 가기
국세 미환급금 국세청 123(3번, 관할 세무서로 이동) 바로 가기
지방세 환급금 서울특별시(서울 지역) 120 바로 가기
지방세 환급금 행정안전부(기타 지역) 110 바로 가기
보관금 및 송달료 대법원 02-3480-1715 바로 가기
건강보험료 과오납금 국민건강보험공단 1577-1000 바로 가기
본인 부담금 환급금
본인 부담 상한액 초과금
기타징수금 과오납 환급금 바로 가기
국민연금보험료 과오납금 국민연금공단 1355 바로 가기
고용산재보험료 과오납금 근로복지공단 1588-0075 바로 가기
유료방송 미환급금 한국 정보통신진흥 협회 080-080-4278 / 1577-4278 바로 가기
통신 미환급금 한국통신사업자 연합회 02-2015-9163 바로 가기

여담으로 통신비 미환급금 통합 조회를 하기 위해서 찾아갔었던 스마트 초이스 사이트를 통해 중고폰 시세 조회와 같은 독특한 정보도 정리되어 있으니, 재미 삼아 어떤 정보들이 있는지에 대한 부분도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끝으로 미환급과 관련해서 자주 묻는 질문 몇 가지만 정리를 하고 저는 여기서 물러나겠습니다.

통신비 미환급금 조회는 왜 하나요?
통신비 미환급금은 이동전화 또는 유선전화를 해지할 때 발생하는 과납 요금, 보증금 등을 의미합니다. 기본적으로 번호 이동 해지를 포함해서 통신사 서비스 해지를 할 땐 이용 요금이 정산되고 있으나, 놓친 부분이 있는 것은 아닌지 다시 한번 체크해 보는 것입니다. 만약 미환급된 금액이 있다면, 환급 요청을 통해 진작에 받았어야 할 돈을 되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통신비 미환급금은 누구나 조회할 수 있나요?
누구나 통신비 미환급금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단, 계좌 인증과 실명 확인이 필요한 서비스이기 때문에 계좌 인증과 실명 확인을 할 수 없다면 통신비 미환급금 통합 조회를 하는 것에도 제약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만 14세 미만 가입자도 서비스 이용이 제한됩니다. 서비스 이용에 제한이 되는 경우에는 통신사 고객센터에 문의하셔서 개별적으로 미환급금을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통신사 미환급액을 조회할 때 회원가입을 해야 하나요?
통신사 미환급액을 알아볼 땐 별도로 회원가입과 로그인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사용자 정보만 입력하는 것으로 통합 조회가 가능합니다. 단, 조회 결과에서 환급을 받아야 할 부분이 있다면, 별도로 회원가입을 하고 로그인을 하셔야 환급 신청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조회 결과에 나오는 미환급액과 실제로 받은 미환급액의 차이가 생길 수 있나요?
환급 신청이 중복으로 진행되었거나 전산 오류로 인해서 실제로 받는 미환급금의 규모가 차이 날 수 있습니다. 만약 차이가 발생했다면, 해당 통신사 고객센터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이트를 하나 엮어둔 것이 전부인 글이었지만, 그래도 통신비 미환급금을 찾아서 낭비되는 돈을 지키는 것에 조금은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다음에는 더 좋은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