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ux 사용법 정리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f.lux 사용법에 대한 정리입니다. 모니터나 TV 등의 디스플레이에서 나오는 파란 계열의 광원에 장시간 노출이 되면 안구건조증으로 이어질 수 있고 정도에 따라선 수정체와 망막이 손상을 입을 수도 있으니 블루 라이트를 막을 수 있는 f. lux 사용법을 살펴보고 행동으로 옮기는 것은 분명 좋은 선택이 아닐까 합니다. 특히 저처럼 컴퓨터를 사용하는 시간이 긴 분들이라면 아래에 엮은 내용을 꼭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f.lux 사용법을 얘기하기에 앞서 구하는 경로를 먼저 얘기하자면 'justgetflux.com'을 방문하면 됩니다. 해당 주소를 브라우저에 입력하면 다운로드를 위한 버튼이 바로 보이는데 그 부분을 클릭해서 일반적인 소프트웨어와 똑같은 방식으로 설치해주면 기본적인 준비는 완료가 됩니다.



그런데 막상 lux를 사용하는 절차에 대한 얘기를 하려니 딱히 설명할 부분이 없군요. 그도 그럴 것이 lux의 경우 복잡하고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 유형이 아니라 블루 라이트를 차단하는 기능만 지원하기 때문에 눌러야 할 버튼도 상당히 적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최소한의 lux에 대한 얘기를 해보자면 일단 실행한 뒤 우측 상단의 세팅을 누릅니다. 그럼 아래의 이미지와 동일한 화면이 나타날 텐데 필요한 항목을 수정한 뒤 적용을 해주면 됩니다.



1번은 주간과 야간의 색온도를 맞추는 것으로 붉은 계열로 갈수록 블루 라이트는 적어지게 됩니다. 그렇다고 해서 붉은 쪽으로 완전히 붙이면 가독성이 떨어지니 적정 수준을 세팅하는 것이 좋겠죠? 그리고 2번은 lux가 사용하는 사람의 위치를 알고 자동으로 주간과 야간을 변경해주는 것이니 'Change'를 눌러서 위치를 세팅하는 것이 좋습니다. 3번은 변할 때 걸리는 시간인데 딱히 신경 쓰지 않아도 되며 마지막에는 우측 산단의 'Done'을 누르면 됩니다.



이렇게 세팅하면 컴퓨터가 켜지는 것과 동시에 프로그램이 작동하며 눈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참고로 캡처를 할 땐 해당 설정이 반영되지 않고 원래의 색으로 기록이 되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지금까지 눈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해주는 f.lux 사용법에 대한 얘기를 해봤는데 아무쪼록 들러주신 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였길 바라며 저는 이쯤에서 물러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