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카드의 사용 설정을 게임에 맞게 맞춰주거나 항상 최신 버전의 드라이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주는 엔비디아의 도구인데 가끔 최신 버전의 장치 소프트웨어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땐 툴을 지웠다가 다시 깔아주면 문제가 사라지게 되죠. 다만 프로그램의 재설치는 귀찮을 수 있다는 것이 함정이죠. 그래서 이번에 nvidia experience를 새롭게 준비하지 않고 서비스 진행 과정을 수정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엮어보려 하는데 혹시 필요한 내용이었다면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일단 키보드에서 [시작 버튼 + R]을 누르고 실행 화면에 [services.msc]를 적어줍니다. 그럼 서비스 구성 화면이 나오며 우측에서 엔비디아 네트워크 서비스 항목을 찾으면 됩니다. 항목이 워낙 많아서 오류와 연관된 부분을 검색하는 것이 조금 어려울 수 있는데 목록에서 아무 종류나 하나 클릭하고 키보드에서 [N]을 반복적으로 눌러보면 그나마 쉽게 수정해야 할 항목을 찾아낼 수 있을 것입니다.
올려둔 이미지의 빨간색 사각형과 똑같은 항목을 찾았다면 더블클릭을 해서 세부 설정 화면을 띄웁니다. 이제 거의 막바지 단계인데 [시작 유형]을 자동으로 맞춥니다. 그리고 하단의 [적용]을 한 번 눌러주고 [서비스 상태 그롭]의 시작을 눌러주면 됩니다. 그럼 nvidia experience가 최신 버전을 검색할 수 없는 오류는 사라지게 됩니다.
필력이 부족해서 간단한 작업을 엄청 복잡하게 엮어둔 것 같은 느낌인데 막상 시도해보면 서비스 화면에서 클릭을 몇 번 해주는 것이 전부이니 그리 어렵지 않게 nvidia experience의 문제를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당연한 얘기겠지만 설정을 바꾼 다음에는 experience를 실행해서 다시 한 번 업데이트를 시도해주어야 합니다.
각설하고 그래픽카드의 성능 최적화를 도와주는 전용 소프트웨어를 얘기하는 시간을 가져봤는데 간단한 팁에 불과했지만 그래도 nvidia experience의 기능이 원활히 작동하지 않을 때 참고할 수 있는 수준의 글이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는 게임 최적화와 녹화 기능을 다뤄볼 것을 약속하며 저는 이쯤에서 물러나겠습니다.